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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6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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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과 전략
비전-기억과 기면의 100주년, 평화와 통일의 100년 / 목표-100주년을 기념하는 교육과 체험활동으로 학생 세대가 근현대 역사를 직시하고, 역사적 실천의 새로운 주역으로 나섬으로써 평화와 통일의 미래를 지향한다. / 추진원리-학생과 지역민이ㅣ 주체가 되는 근현대 역사 재조명,100주년의 역사적 의의를 확산하기 위한 평화 관점의 역사 교육 강화, 학생 학교의 자발적 주도적 역사적 실천을 위한 교육 활동 전개 / 추친전략-1.근현대 역사 재조명,2.평화 관점의 역사교육, 3.역사적 실천, 4.공유와 확산 / 주요과제- 학생주도구술사,역사배움나들이,여성사 발굴 재해석,친일잔재청산,학교사아카이브,계기교육자료보급,집중 기억 기념 주간, 사제동행 역사탐구, 역사수업지원자료, 체험프로그램발굴,뮤지컬문화체험,독립운동안내판설치,동학농민혁명 현장체험,들불만세퍼포먼스,독립운동지역사캠프,학생서포터즈운영,역사수업에세이,역사정책내거티브,학생독립선언외침,100주년특위 백서발간
세부 주요 과업
1. 근현대 역사 재조명
  • 1-1 학생 주도 근현대사 구술 프로젝트 지역 독립 운동 기억 자료를 구술·채록하는 활동을 통해 학생이 주도하는 역사 연구 체험을 추진함. 지역 중심의 독립운동사를 발굴하여 구술사 아카이브 구축
  • 1-2 근현대 역사 배움 나들이 독립 운동의 역사를 배우고 나누는 공개강좌를 민·관·학이 함께하는 강연회로 운영해 역사 배움과 공유를 일상화하고 미래지향적 역사관 정립
  • 1-3 근현대 여성사 발굴과 재해석 근현대 역사에서 여성의 역할이 중시될 필요 제기, 이를 공유하고 확산을 위해 학술 포럼을 진행. 교사, 학생, 지역민 전체의 역사 공론장 마련으로 토의․논의를 활성화
  • 1-4 생활 속 친일 잔재 청산 프로젝트 일상생활에 잔재하고 있는 친일 문화 관련 내용을 발굴하고, 이를 알리고 청산하는 프로젝트 추진, 향후 수업 활동에 반영하기 위한 자료 개발 연계
  • 1-5 근현대 학교사 아카이브 구축 근대 개교한 학교의 ‘학교사’와 독립운동의 연관성을 발굴해 자료관을 구축하고,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립운동 수업 사례를 창출하여 지역의 교육사와 독립운동사가 결합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학교 자료관 구축
2. 평화 관점의 역사 교육
  • 2-1 학생 주도 평화 계기 교육 자료 보급 독립운동과 동북아 평화를 주제로 학생이 만드는 계기교육 자료를 개발·보급하여 프로젝트 수업, 연구 활동, 조사 활동, 탐방 활동에 활용하고 학생을 역사 인식의 주체로 재정립
  • 2-2 집중 기억․기념 주간 설정 3·1 운동, 4·11 임시정부수립기념일, 4.19 의거, 5.11 동학농민혁명, 5.18 민주화운동, 6·1 의병의날, 8·15 광복절, 11·3 학생독립운동기념일 등 집중 기억․기념 주간을 설정해 자주, 민주, 평화 역사 생활화
  • 2-3 사제동행 역사 탐구 활동 역사적 현안 및 현대 사회의 다양한 갈등 문제에 대해 교사와 학생이 주도하는 학술적인 역사 탐구 활동 추진으로 역사에 대한 인식과 이해의 폭을 넓힘.
  • 2-4 역사 수업 지원 자료(초등) 보급 초등 역사교육 강화와 근현대사 재조명을 통한 100주년 기념사업 현장 안착을 위한 학교 현장 지원 교수 학습 자료 개발
3. 역사적 실천
  • 3-1 독립운동 유적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발굴 학생 주도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구상 및 모의여행 공모를 추진하여 독립운동 관련 현장 탐방 장소 발굴. 다음 학년도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교 현장체험 학습 계획 수립에 반영될 수 있게 지원
  • 3-2 100주년 기념 뮤지컬 관람 문화 체험 독립운동을 기념할 수 있는 기념식, 공연 관람 등 문화체험 행사를 통해 3·1운동 100주년을 기억하며, 민족 정체성을 정립하기 위한 교육 활동 전개
  • 3-3 경기도 항일독립운동 유적 안내판, 표지판 설치 학생 주도 독립운동 유적 안내판과 표지판 찾기, 설치 활동을 통해 지역과 민중의 독립운동 역사를 발굴하여 3·1 운동 100주년의 의의와 가치를 생활화
  • 3-4 동학농민혁명 현장 체험 역사 현장 체험 학습을 통해 ‘동학농민혁명-3.1운동-대한민국임시정부-제헌헌법’으로 이어지는 인권과 국권에 대한 기본 정신 내면화
  • 3-5 100주년 기념 ‘들불’만세 퍼포먼스 3·1 운동 100주년을 기억하고 기념하기 위한 문화 행사를 통해 교육의 방향을 새롭게 민족과 국가의 정체성 확립으로 설정하고 미래 평화와 통일을 지향
  • 3-6 3․1운동 등 독립운동지 역사 탐방 캠프 경기도내 독립유공자 후손 학생과 학생위원을 대상으로 역사 체험 캠프를 운영하여 독립을 향한 선조의 의지를 확인하고 100주년의 정신을 기념함
4. 공유와 확산
  • 4-1 100주년 기념 학생 서포터즈 운영 학생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독립운동의 의의를 재확인하며 이야기 나누기, 자유 발언대, 대토론회 등 공론의 장에서 100주년 기념사업 역사적 의의 확산
  • 4-2 학생․교사 ‘역사 수업 에세이’ 100주년 관련 학생과 교사의 역사 수업 사례를 발굴, 보급하여 평화 관점의 역사 교육 내실화
  • 4-3 ‘역사 정책 내러티브’세미나 운영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 관련 범부서 학습 공동체 운영으로 특위 운영, 도교육청 정책 수립, 추진 과정, 결과 등을 성찰적으로 정리 및 공유
  • 4-4 학생 독립 선언 외침 3·1 독립 선언 활동을 통해 독립운동의 의의를 재확인하며 이야기 나누기, 자유발언대, 대토론회 등 공론의 장에서 독립운동을 주제로 한 토론과 발표 활성화
  • 4-5 독립운동사 ‘온책읽기’ 프로젝트 독립운동사 및 자주와 민주의 가치를 내면화 할 수 있는 독서 활동을 통해 근현대 역사 이해의 폭을 넓힘
  • 4-6 100주년 특위 활동 백서 발간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 활동 의미 정리, 근현대 역사의식 재정립을 위한 역사 공론장 마련 및 토론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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