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혁신 + SW·AI와 함께 성장하는 성남동중인
◦ 2023 인공지능(AI)교육 선도학교 운영
◦ 다양한 SW·AI 교육으로 정보과학적 사고력과 문제해결 역량 강화
◦ 2022~ 2023 정보교과보충을 운영하여 나의 진로 UP UP!!
|
성남동중학교(교장 이종영)는 미래형정보교실을 구축하고 인공지능(AI)교육 선도학교를 운영하면서 AI 교육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을 신장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특히 정보교과와 연계하여 인공지능 교육, 창의적 체험활동(코딩탐구반), 자율동아리(프로그래밍반) 활동, 방과후학교,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 SW·AI 캠프, 디지털새싹캠프_대진대학교(RC카 제작과 아두이노 스케치 프로그래밍) 등을 운영하면서 인공지능과 함께 살아가는데 필요한 가치와 삶의 방식을 배우고 있다.
그 결과 지난해에는 제4회 전국중학생 알고리즘대회(대덕SW마이스터고)에서 3명이 동상을, 1명이 장려상을 수상했으며, 올해는 K-EDU 창의력 경진대회 대상(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_3학년 홍승우), 2023 SW·AI 교육수기공모전 우수상(3학년 성진규)을 수상하였으며, 제5회 전국중학생 알고리즘대회(대덕SW마이스터고) 결선에 3명이 참가하였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이현순 정보교사는 “미래 정보교실의 공간혁신을 기점으로 인공지능(AI) 교육 선도학교를 운영하는 동안 학생들로부터 손 편지, 작은 메모 등을 전해주는 아이, 쉬는 시간 복도에서 마주치면 ‘정보 수업이 제일 재밌어요.’, ‘다음에는 어떤 수업을 할지 기대되요.’,‘새로운 경험이었어요’,
‘다음에는 이런 것 꼭 해주세요.’등의 다양한 피드백을 받았다. 학생들로부터 다양한 긍정적 반응이 나타남에 따라 어떻게 하면 더욱 신나고 재미있는 수업, 캠프, 행사 등을 할 것인가 고민하게 되었고, 준비를 하면서 같이 성장하고 있다.”라고 인공지능(AI)교육 선도학교 담당교사로서 소감을 표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