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 | 기관명 | 기관소개 | 교류내용 | 홈페이지 | 방문시기 |
---|---|---|---|---|---|
카자흐스탄 | 아바이 국립사범대학교 | 카자흐스탄에서 가장 오래된 명문교사양성기관으로 교육계 주요인사 배출교 | 아바이사범대 한국어교육학과 학생의 다문화 밀집학교에서의 실습 지원, 방학중 문화교류 프로그램 제안, 한국어교육 내실화를 위한 온라인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 활용지원 | 바로가기 | 2025.4 |
카자흐스탄 | 카자흐스탄 교육부 | 유·초·중·고등학교를 관장하며, 교육, 과학, 아동 권리보호의 영역에서 관리를 수행하는 국가기관 | 온라인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 통한 한국어 집중교육프로그램 지원, 농산어촌의 다양한 지역적 약점을 보완하는 경기온라인학교 운영 노하우 공유, 교사 학생의 오프라인 상호교류 | 바로가기 | 2025.4 |
카자흐스탄 | 아스타나 제31 김나지움 | 경기도내학교와의 교육교류 대상교 | 경기도 학교와의 교육과정, 교사, 학생 상호 교류 | 바로가기 | 2025.4 |
카자흐스탄 | 구밀료프 유라시아 국립대학교 | 다문화 고등학생 글로벌 인턴십 운영 대학교로 교육교류 및 과학 기술 분야에서 카자흐스탄 명문대학교 | 다문화 고등학생 대상 과학기술 분야 및 국제관계등 관련한 대학교수진의 직강 및 실습 운영 협력 | 바로가기 | 2025.4 |
카자흐스탄 | 카자흐스탄 과학고등교육부 | 카자흐스탄내 대학교를 총괄 관리하며 과학기술분야의 기관을 총괄관리하는 행정부처 | 카자흐스탄 원어민교사 사업 운영을 위한 석박사급 우수인재 선발 지원, 다문화고등학생 글로벌 인턴십운영을 위한 대학 및 기업과의 협력지원 | 바로가기 | 2025.4 |
카자흐스탄 | 고려인협회 | 카자흐스탄에 거주하는 고려인들의 문화와 권익을 증진하기 위해 설립된 단체 | 고려인 동포 자녀 교육을 위한 한국어교육 지원 | 2025.4 |
국가(지역) | 기관명 | 기관소개 | 교류내용 | 홈페이지 | 방문시기 |
---|---|---|---|---|---|
컨텐츠 내용이 없습니다. |
국가(지역) | 기관명 | 기관소개 | 교류내용 | 홈페이지 | 방문시기 |
---|---|---|---|---|---|
네팔 (팔파) |
Ramtulasi Higher Secondary School | 네팔 디지털(첨단 ICT) 활용 시범교실 구축학교 | 네팔 첨단교실 구축 후속 지원을 위한 교원 연수 및 경기 디지털 교육의 경험과 노하우 전수 | 2025.02. | |
네팔 (카트만두) |
교육과학기술부 | 네팔 교육과학기술부 | 네팔 디지털 교육정책 내 첨단교실 사업 반영 계획, 첨단교실 활용을 위한 교원 커뮤니티 형성 및 향후 지원 계획 등 | 2025.02. | |
네팔 (팔파) |
Ramtulasi Higher Secondary School | 네팔 디지털(첨단 ICT) 활용 시범교실 구축학교 | 네팔 첨단교실 구축 후속 지원을 위한 교원 연수 및 경기 디지털 교육의 경험과 노하우 전수 | 2024.07. | |
네팔 (타라콜라) |
Shree Nepal Secondary School | 네팔 디지털(첨단 ICT) 활용 시범교실 구축학교 | 네팔 첨단교실 구축 후속 지원을 위한 교원 연수 및 경기 디지털 교육의 경험과 노하우 전수 | 2024.07. | |
네팔 (카트만두) |
교육과학기술부 | 네팔 교육과학기술부 | 네팔 디지털 교육정책 내 첨단교실 사업 반영 계획, 첨단교실 활용을 위한 교원 커뮤니티 형성 및 향후 지원 계획 등 | 2024.07. |
국가(지역) | 기관명 | 기관소개 | 교류내용 | 홈페이지 | 방문시기 |
---|---|---|---|---|---|
튀르키예 (이스탄불) |
이스탄불 교육청 | 튀르키예 교육부 산하기관으로 1919년 설립. 학교 수 7,691개(공립 4,173개, 사립 3,518개)와 학생 수 2,981,494명(공립 2,520,744명, 사립 460,750명)으로 튀르키예에서 가장 큰 규모임 | 튀르키예 미래 교육 정책과 경기미래교육 정책 상호 교류, 중앙집권적 국가주도의 교육과정 운영 하에 지역 특색을 살린 자율권이 부여되어 지역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점과 특히 AI교육, 인성교육 정책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있으며 지속가능한 교류에 대한 논의 진행함 | 바로가기 | 2024.5. |
튀르키예 (이스탄불) |
Mehmet Rifat Evyap 고등학교 | 1998년 개교하였으며 2021년 소프트웨어 고등학교로 선정되어 튀르키예 내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유일한 학교 | 정부 주도로 산업체와 학교가 함께 AI교육을 주도하고 우수 학생 유치, 미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각종 혜택과 지원 등 직업학교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등 인공지능 교육을 위해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음 | 바로가기 | 2024.5. |
튀르키예 (이스탄불) |
Teknopark Istanbul Vocational and Technical Anatolian Highschool, Bahçelievler 15 Temmuz Şehitleri Anadolu İmam Hatip Lisesi 고등학교 | IT산업, 테크노 파크 내 위치한 학교로 튀르키예 최초의 사이버관련 보안기술 전문학교 | 4년의 고등학교 학제에 1년의 인턴십을 포함하여 총 5년제 학교로 인턴십 기간에는 오직 영어, 러시아어, 기본프로그램 수업을 진행하고 이 과정 이수후 4년의 본 과정을 이수할 수 있음. 5년간 학교 주변 업체들로 다양한 지원을 받으며 졸업과 동시에 취업이 되고 희망할 경우 대학 진학도 가능함. 경기도교육청의 산학연계 직업계고 운영, 졸업 이후의 취업 등에 대한 지원 등 직업계고 육성 및 인식 개선에 대한 정책적 방향 모색 공유 | 바로가기 | 2024.5. |
국가(지역) | 기관명 | 기관소개 | 교류내용 | 홈페이지 | 방문시기 |
---|---|---|---|---|---|
컨텐츠 내용이 없습니다. |
국가(지역) | 기관명 | 기관소개 | 교류내용 | 홈페이지 | 방문시기 |
---|---|---|---|---|---|
컨텐츠 내용이 없습니다. |
국가(지역) | 기관명 | 기관소개 | 교류내용 | 홈페이지 | 방문시기 |
---|---|---|---|---|---|
컨텐츠 내용이 없습니다. |
국가(지역) | 기관명 | 기관소개 | 교류내용 | 홈페이지 | 방문시기 |
---|---|---|---|---|---|
일본 (도쿄) |
스기나미 구립 이즈미 학원 | 일관학교 (초·중 통합학교) | 기존 학생 수 감소에 따른 3개교(초2, 중1) 통합 신설 과정 설명 청취, 통합학교 운영에 따른 학교 운영 방법(일반교실, 체육관, 교원 수급 등) 및 제도개선 방향성 공유 | 바로가기 | 2024.8. |
일본 (도쿄) |
치요다 구립 쇼헤이 초등학교 | 학교복합화시설 (초등학교) | 인근 지역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통폐합 추진 및 복합화 시설 설립 과정 청취, 초등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아동시설, 도서관 등의 학교복합화시설 운영 방식 공유, 학교 내 지역 상생 복합시설(도서관, 체육관 및 운동시설, 문화공간, 아동시설) 운영에 따른 정책연계방안, 유의점 공유 | 바로가기 | 2024.8. |
일본 (도쿄) |
이치카와 시립 시오하마 학원 | 일관학교 (초·중 통합학교) | 1980년대 형성된 베드타운인 기존 지역의 학생 수 감소에 따른 2개교(초1, 중1) 통합 신설 과정 설명 청취, 통합학교 운영에 따른 학교 운영 방법(학사운영, 학급당 학생 수 조정 등) 및 제도개선 방향성 공유 | 바로가기 | 2024.8. |
일본 (도쿄) |
미나토 구립 시바하마 초등학교 | 빌딩형 초등학교 | 도쿄 도심 내 학교용지 부족에 따른 빌딩형 학교(지상 9층, 지하 1층) 설립 배경 청취, 빌딩형 학교에 맞는 공간 확보, 소음 관리 방안 등 운영 방식 공유 및 제도개선, 정책연계방안 공유 | 바로가기 | 2024.8. |
일본 (오사카) |
미노 시립 사이토노오카학원 (초·중일관학교) | 열린 교실, 열린 교육 우수 학교 | 열린 교육과정 운영과 열린 교실시설에 대한 시설현황과 활용방법 및 지역사회 내 학교 활용에 대한 내용 공유, 미노시 교육위원회 학교건축 지침 공유 | 바로가기 | 2024.8. |
일본 (오사카) |
난바 파크스 | 도심 속 자연 친화적 건축물 | 건물 옥상정원, 건물 내 휴식 등 여유공간 구축사례, 발코니 및 테라스 활용한 인공자연 조성 시설 공유 | 바로가기 | 2024.8. |
일본 (오사카) |
오사카 세이료 중·고등학교 | 1983년 설립(현재 학교건물 2021년 신축)된 스마트화 ICT교육 우수학교 | 스마트화 ICT교육 추진과정과 교육과정 공유, 교육과정과 연계된 학교공간 재구조화 구축 및 활용사례 공유 | 바로가기 | 24.7.29. |
일본 (교토) |
교토시 학교역사박물관 | 1998년 11월, 전 교토시립 개지 초등학교의 시설을 개수 정비해 2004년 12월부터 박물관으로 지정되어 교토의 학교역사 자료 등을 전시 | 교토시 학교 교육 정책 및 학교시설 변천 과정 공유 | 바로가기 | 24.7.30. |
일본 (교토) |
(구)릿세이 가든 휴릭 교토 | 폐교된 릿세이 초등학교 시설을 활용한 복합시설 | 폐교건물 활용방법과 부분개축 및 리모델링으로 공간재구조화된 시설현황과 지역연계 복합시설 사례 공유 | 바로가기 | 24.7.30. |
일본 (오사카) |
히라가타시 교육위원회 | 44개 소학교와 19교의 중학교를 보유한 히라가타시 교육위원회 | 일본 학교시설 관련 정책 공유 | 바로가기 | 24.7.31. |
일본 (오사카) |
코도모 혼노모리 (어린이 숲 도서관) | 어린이책의 숲'이라는 뜻을 가진 어린이도서관으로 건축가 안도 타다오가 설계, 완공하여 오사카에 기부된 시설 | 어린이에 초점을 맞춰 설계된 도서관의 내부 시설과 운영방법 및 공간활용에 대한 내용 공유 | 바로가기 | 24.7.31. |
국가(지역) | 기관명 | 기관소개 | 교류내용 | 홈페이지 | 방문시기 |
---|---|---|---|---|---|
싱가포르 | AI Singapore | AI 싱가포르는 싱가포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출범한 AI 인재 양성 및 연구기관으로 정부, 대학, 기업체가 함께 연구 진행 및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인공지능에 대한 국가적 역량 구축을 목적으로 하는 스타트업 연구원 | AI 싱가포르에서는 7세 이상의 학생 및 성인을 대상으로 AI 활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으며 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도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안하고 있었음. 인상적인 것은 누구나 접근이 가능한 AI 코스웨어를 학생 수업에 도입하고 있었으며 AI를 수업 도구만으로 활용하지 않고 교사의 수업을 보조하는 대상으로 인식하고 활용하고 있었다는 점임. 이는 우리나라가 AIDT(AI디지털교과서 혹은 교수학습자료)를 학습 보조도구로서의 학생 개별학습 역할을 더 강조하고 있는 것에 대조되는 것으로 현재 우리 교육이 도입하고자 하는 디지털교과서(디지털교육자료)의 지향점을 재정립하는 데 참고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됨 | 바로가기 | 2024. 12. |
싱가포르 | 난양폴리테크대학교 (NYP) | ‘폴리텍’은 ‘폴릭텍(Polytech)’은 ‘폴리테크닉(Polytechnic)’의 줄임말로 종합기술대학을 의미하며, 세계 다수 직업교육훈련기관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말이나 싱가포르 난양폴리텍대학교는 폴리테크닉학교가 제일 처음 생긴 영국의 학제와 유사한 점이 많았으며, 직업교육훈련기관뿐만 아니라 대학진학, 평생교육 기능등 다양하게 운영 | 싱가포르는 학력에 따른 서열 격차가 매우 큰 국가로서 태아 때부터 교육에 대한 부모의 관심이 지대하며 좋은 학교에 진학하고자 하는 면은 우리의 교육 환경과 크게 다르지 않았으나, 학력 격차에 대한 학생들의 인지도나 생각에서는 우리와 큰 차이를 가지고 있었음. 성적에 따른 서열이 존재하고 오히려 우리나라에 비해 어린 학령시기에 결정됨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상대방에 존중이나 삶에 대한 만족도는 높다는 점에서 우리 교육에서 수용하여 바꿔야하는 것에 대해 좀 더 연구할 필요가 있음 | 바로가기 | 2024. 12. |
싱가포르 | AICET (AI Centre for Educational Technology) | 싱가포르 AICET는 싱가포르 AI 교육기술센터로서 AI를 활용한 교사 지원을 연구하고 있는 기관임. AI를 활용한 학습관리 시스템,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있으며 초·중등교원에게도 제공하고 있으나 현재는 대학교수들을 중심으로 지원하고 있음. | 교육행정6급 박OO 근무기관 방문 근무지 현장 확인 → 5개월 근무 연장 합의 → AIDT 교원연수 추진 협의 및 논의 (2025년 1월 3기 75명 특강 확정) | 바로가기 | 2024. 12. |
싱가포르 | 싱가포르 국립대학교 (NUS) | 국립 싱가포르대학교(NUS)은 싱가포르에 있는 연구 중심 국립 종합대학교이다. 1905년 설립된 NUS는 싱가포르에서 가장 오래된 고등교육기관으로 여러 세계 대학평가에서 아시아태평양 최상위권, 세계 상위권에 꾸준히 들어간다. | 한국, 일본처럼 이미 구축되어 있는 시장을 보지 않고 베트남, 인도네시아, 호주 등 앞으로 개척해야 할 산업시장을 우대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해당 나라들을 많이 배우게 하는 데 많은 자원을 투자하고 있는 점에서 우리 교육의 방향 전환에 대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며 이를 국가적 차원에서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됨 | 바로가기 | 2024. 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