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포천교육지원청 2022 개정 교육과정 안착 노력
2022 개정 중학교 학력향상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강화
◦ 1일과 2일, 관내 중학교 업무담당자 20명을 대상으로 워크숍 실시
◦ 깊이있는 수업이 운영될 수 있는 학교 교육과정 편성 중요
◦ 학교자율시간의 활발한 운영을 위한 교원의 역량 강화 지원 노력 지속
|
경기도포천교육지원청이 중학교 학력향상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역량 강화를 위한 업무담당자 워크숍을 지난 1일과 2일 이틀간 실시했다.
이번 워크숍은 2025학년도 중학교 입학생 교육과정 편성 및 학교자율시간 적용 실습으로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학교 현장 안착을 위해 마련됐다.
‘학교자율시간’은 2022개정 교육과정에서 처음 도입하는 것으로 학교는 학생의 요구와 학교 특색에 맞는 과목을 다양하게 개설할 수 있다. 학교자율시간의 활발한 운영을 위해서는 교육과정 개발자‧설계자로서의 상상력 발휘와 교사의 역할 수행, 교육공동체의 활발한 협의가 필요하다고 교육지원청은 설명했다.
주된 내용은, ▲2022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2025학년도 입학생 교육과정 편성 및 편제 유의사항 ▲학교자율시간 설계 실습 ▲학교자율시간의 이론과 실제 등으로 구성되었다.
소규모 학교에 재직 중인 A교사는 ‘학교 내 담당자들과 고민하다가, 여러 학교 선생님과 함께 논의하니, 훨씬 교육과정 편제에 도움이 많이 되었다.’라 했으며, B교사는 ‘2022개정교육과정 이해 및 학교교육과정 편성, 적용, 운영에 실질적이며 효과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는 알찬 연수였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경기도포천교육지원청은 소규모 학교, 저경력 교사가 많은 학교의 어려움 해소 및 성장 단계별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원에 힘쓰고 있다. ▲깊이있는 수업 운영 ▲학습으로서의 평가 운영을 위한 포천 수업 나눔-수업하늬-과 ▲학교생활기록부 기재‧관리 역량 강화 등 현장에서 수업을 펼치는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할 예정이다.
* 문의: 031-539-0120 경기도포천교육지원청 이윤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