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 경민IT고등학교, "의료+ IT" 특성화로 협약형 고등학교 도전… 거버넌스 구축 박차
◦ 미래 의료IT 인재 양성을 위한 학과 개편
◦ 지자체·기업·대학과의 협력 거버넌스 구축
◦ 교육부 협약형 특성화고 선정 위한 전방위적 노력
|
경기도 의정부시에 위치한 경민IT고등학교(이하 경민IT고)가 교육부 주관 협약형 특성화고등학교 사업 선정을 목표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이를 위해 경민IT고는 지난 2024년부터 학과 개편을 준비하며, 미래 첨단의료분야와 IT기술을 융합한 인재 양성을 위한 학과 재구조화에 집중했다.
◇ 미래 의료IT 인재 양성을 위한 학과 개편
경민IT고는 기존의 교육과정을 개편하여 2025년부터 △디지털미디어과를 의료콘텐츠과(실감형 VR/AR 의료콘텐츠 제작, 디지털 치료제, 의료 문화영상 제작)로, △정보통신과를 의료데이터과(의료 DB 보안관리, 의료 IoT서비스 전문가, AI원격의료 시스템 관리자)로, △의료정보시스템과를 스마트의료과(스마트 돌봄케어 전문, 디지털 건강데이터 분석, 스마트 운동처방)로 개편한다. 이러한 변화는 급격한 초고령화 사회를 대비해 의료산업과 IT기술을 접목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2024년 학과 재구조화를 의료분야로 선택한 이유는, 의정부 지역 전략산업 분야이자 가장 인프라가 견고한 분야가 의료분야이기 때문이다. 지역 내 대형 종합병원과 다양한 의료 기관이 밀집해 있어 학생들이 실습과 취업을 효과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갖추고 있다.
경민IT고는 이번 학과 개편을 통해 교육부로부터 22.5억 원의 예산을 확보했으며, 협약형 특성화고 선정 시 추가적으로 45억 원의 지원을 받을 예정이다. 이를 기반으로, 최신 의료IT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학생들이 실질적인 취업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산업체와 연계한 실습 및 맞춤형 교육을 강화할 계획이다.
◇ 지자체·기업·대학과의 협력 거버넌스 구축
협약형 특성화고 선정을 위해서는 학교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전체가 함께하는 거버넌스 구축이 필수적이다. 경민IT고는 의정부교육지원청, 의정부시청, 지역 대학 및 병원, 의료기관, 기업들과의 협약을 통해 졸업생들의 안정적인 취업 및 지역 정착을 유도하는 시스템을 만들고 있다.
특히, 의정부교육지원청은 선제적으로 1억 원의 대응 투자를 결정하며 경민IT고의 협약형 특성화고 선정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의정부시의 전폭적인 지원을 확보하고 있으며, 지역 내 주요 병원과 의료 관련 협회, IT기업과의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해나가고 있다.
또한, 2024년에는 의정부 을지병원, 가톨릭 성모병원, 경기도 의정부의료원을 포함한 지역 내 총 28개의 병·의원 기관과 협약을 체결하여 현장실습 및 취업 보장, 지역 내 정주를 약속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이는 학생들이 안정적으로 지역 사회 내에서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중요한 기반이 되고 있다.
◇ 의정부교육지원청, 경민IT고의 도전에 적극적 지원
의정부교육지원청 원순자 교육장은 "성공적인 협약형고등학교 사업 선정으로 의정부에서 첨단 IT기술 기반 첨단의료분야의 전문인력이 양성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지금껏 주도적으로 직업계고의 혁신적 변화를 이끌어온 경민IT고의 약진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경민IT고 김완수 교장은 "의정부와 경기북부를 넘어, 전국 단위 최고의 미래형 의료보건전문인력 양성 기관으로 도약하는 동력이 이번 협약형 고등학교 사업이다. 반드시 선정되어 의정부와 경기도의 첨단의료분야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겠다"라고 강조했다.
경민IT고 직업교육부장 편지명 부장은 "본 사업 선정을 위한 다양하고 견고한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실무적 고민과 함께 공동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며 발로 뛰고 있다. 반드시 협약형 고등학교에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 교육부 협약형 특성화고 선정 위한 전방위적 노력
경민IT고는 단순한 학과 개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실질적인 진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역량을 체계적으로 배양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맺는다면, 경민IT고는 의료IT 특성화 교육의 선도적인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경민IT고는 협약형 특성화고 선정을 위해 열정과 에너지를 집중하고 있으며, 교육부가 요구하는 요건을 철저히 충족하는 동시에 차별화된 강점을 지속적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강화하고, 실질적인 인재 양성 모델을 만들어가는 경민IT고의 도전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문의 : 031-828-7844 경민IT고등학교 정예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