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 송양유치원 특수학급,‘도담데이’물놀이로 시원한 여름 추억 팡팡
◦ 7월 도담데이 시원한 물놀이로 스트레스 해소 ◦ 또래간 협동 놀이로 우정을 키우며 사회성 증진 |
송양유치원(원장 유은희) 특수학급은 7월 11일(금) ‘신나는 물놀이’ 여름철 야외 놀이 프로그램으로 도담데이를 운영하였다.
특수학급 유아는 분기별로 계획된 ‘도담데이’를 통해 계절에 맞는 신체활동과 협동 놀이를 경험하고 있다. ‘도담데이’는 통합학급에서 스스로 놀이를 주도하기 어려운 특수유아들이 스스로 놀이를 주도하고, 자신있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통합학급에서 또래와 놀이를 함께할 수 있는 사회성을 증진하기 위해 계획되었다.
4월에는 ‘도자기에 물든 봄’놀이를 하며 나만의 꽃 도자기 접시를 만들었고, 7월에는 ‘신나는 물놀이’를 하며 더운 여름 날씨 속에서 시원함을 느끼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특수유아들이 사회적 기술을 기르고 서로 자연스럽게 친구 맺기를 경험하였다.
‘도담데이’는 놀이를 통해 반복적인 규칙을 익히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을 키우며, 협동적인 경험을 통해 우정을 나누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놀이를 통한 전인적 경험은 유아들의 자기 표현력 향상과 심리적 안정, 긍정적 자아 형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송양유치원 원장(유은희)은 “모든 유아들이 자신의 가치에 대해 자부심을 갖고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의 가치철학을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