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정초, 학교도서관 공간 재구조화 사업
추진 결과 ‘꿈빛도서관’ 개관
교육공동체의 꿈을 펼칠 수 있는 행복한 도서관
◦ 디지털 역량 제고 및 융합형 인재 양성 지원 기반 마련
◦ 미래 교육 실천을 위한 복합문화 공간으로서의 학교도서관 구성
◦ 스페이스 공간 구성을 통한 쉼과 배움, 놀이가 공존하는 도서관 구성
|
효정초등학교(교장 이애련)는 9월 21일 교육공동체(학생·학부모·교직원)가 참석한 가운데 새롭게 단장한 꿈빛도서관 개관식을 실시했다.
꿈빛도서관은 2023년 수원교육지원청의 학교도서관 공간 재구조화 사업에 선정되어 사업비를 지원받고, 추가로 학교 예산을 투입하여 교육공동체의 한마음을 담아 진행했다.
기존의 도서관은 2000년대 조성되었던 낡은 시설로 교수·학습 및 자율 열람을 위한 시설이 부족하여 가고 싶고 머무르고 싶은 도서관의 역할에 다소 미흡하였다. 이에 홀딩 도어 설치로 공간의 확장성과 독립성을 추구하는 동시에 이용의 편의성을 높이고 아늑한 친환경적 공간을 조성하여 학생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누릴 수 있는 도서관으로 다시 태어났다.
개관식에 참석한 학부모는 “초등학생의 나이에 적합한 다양한 색상과 개인별 공간과 그룹 토론도 가능한 열람 공간 등 기대가 컸는데 학부모로서 만족한다.”라고 전했다.
학생들도 개관식 전부터 책 놀이터로 변모한 꿈빛도서관을 습관처럼 드나들고 있다. 학생들은 무엇보다 흔히 볼 수 없는 흥미로운 북누크, 혼자 활용하는 아늑한 공간, 친구들과 함께 책을 읽는 공간 등 학교생활에 활력소로 만끽하고 있다.
효정초등학교는 이후 꿈빛도서관에서 양질의 장서로 이용자의 지적 활동을 보장하고 다양한 자료 활용으로 교과 융합・연계 수업을 활성화하며, SW/AI 교육 공간 활용을 통해 미래형 학교도서관 플랫폼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