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 상원초 전통시장 체험활동,
생생한 시장 경제를 배우는 은행시장 나들이!
◦ 현장 중심의 마을 시장 돌아보며 물가로 알아보는 경제 교육
◦ 실과교육과정과 연계한 안전한 먹거리 구입
◦ 은행동 청소년 문화의 집에서 음식 만들기 활동
|
성남 상원초등학교(교장 오연순)는 10월 31일(화)부터 11월 2일(목)까지 3일 동안 5,6학년 학생들이 전통시장 체험활동을 실시하였다.
은행동 청소년 문화의 집과 연합한 경제 교육 활동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직접 시장 물가도 조사하고 스스로 물건을 구입하는 체험을 하면서 싸면서 좋은 물건 고르는 법을 배웠다.
시장 상인들도 학생들을 반갑게 맞이해주시고 학생들도 처음 만나는 분들이지만 인사를 드리며 대형마트를 사용할 때와 다른 정을 느꼈던 시간이었다.
은행시장에서 구입한 안전한 먹거리를 가지고 은행동 청소년 문화의 집을 방문하여 음식만들기 체험을 하였다.
학생들이 산 싱싱하고 좋은 먹거리 재료를 사용하여 치즈샌드위치 만들기, 소세지샌드위치, 주먹밥 만들기, 과일꼬치 만들기, 만두떡볶이 등을 만들고 귤, 포도 등 과일로 장 장식하였다.
전통시장 체험활동이 끝나고 각반에서 활동소감을 발표하였다. 학생들은 생생한 경제를 배울 수 있고 또한 우리 지역에 대한 공동체 의식이 향상되었다고 하였다.
시장 상인분들의 고마움도 알게 되고 좋은 물건 구입하는 법, 우리 마을의 경제를 살리려면 우리 지역 시장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하면서 앞으로 부모님께 전통시장을 자주 이용하도록 말씀드리겠다고 하였다.
상원초 오연순 교장은 "학생들이 지역과 연계한 전통시장 체험활동을 통해 생생한 경제 교육을 체험할 수 있도록 협력해 준 은행동 청소년의 집 관계자들에게 감사하며,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지역 공동체 일원으로 성장하도록 지역 연계 활성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