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
‘인성 더 고양!, 인성교육 공유회’ 개최
인성교육과정 기반 수업사례 나눔을 통한 일상의 인성교육 활성화
◦ 교육공동체 참여 중심 수업사례 공유를 통한 인성교육 실천력 강화
◦ 교원의 인성교육 지도역량 성장 및 실제 수업 적용 방안 공유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교육장 고효순)은 지난 27일, 지원청 대강당에서 고양 관내 초‧중‧고등학교 인성교육 업무 담당자 200여명을 대상으로‘2024 인성 더 고양! 인성교육 공유회’를 개최했다고 전했다.
이번 공유회는 고양 인성교육 브랜드인 「인성 더(T.H.E.) 고양」에 대해 홍보하고, 인성브랜드 운영 우수교의 사례 나눔 및 인성교육 실천학교의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고양인성교육 브랜드 「인성 더(T.H.E.) 고양」은 경기인성교육브랜드 ‘투게더 인성교육’을 바탕으로 고양의 모든 교육공동체가 함께(Together) 행복한(Happy) 미래를 만들어 가기 위해 4인성을 고양(Enrich)해 나간다는 뜻을 표현하고 있다. 4인성은 경기인성교육 모델의 경기인성 범주로서 ‘△도덕적 인성 △공동체적 인성 △수행적 인성 △지적 인성’을 의미한다.
인성브랜드 운영 우수교 사례를 소개한 일산양일중학교 김정은 교사는 학교의 모든 구성원이 하나되어 운영하는 인성교육계획 수립부터 월별로 핵심가치를 선정하여 하나의 인성주제로 학급, 교과, 부서에서 일관되게 인성교육을 실시했던 사례를 중심으로 발표하였다.
<참고자료: 일산양일중 월별 인성교육 핵심가치>
학부모-학생 참여 인성교육 실천학교인 도래중학교 이효은 교사는 나이스 도래울(나를 알고, 이타적으로 행동하며, 스스로 성장하는 도래울)이라는 주제로 발표하였다. 인성을 주제로 한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및 동아리 등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사례를 상세히 소개하였다. 특히 학교 ‘학교 바른 언어문화 만들기 대회’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혐오표현과 욕설 등의 사용 감소 및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자세를 보이는 등 눈에 띄는 성과를 얻었다고 말했다.학생들이 겪는 갈등의 시작이 언어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아‘학교 바른 언어문화 만들기 대회’ 사례는 공유회에 참석한 많은 선생님들의 공감을 얻었다.
고양교육지원청은 이러한 우수 사례들을 바탕으로 고양의 인성교육이 더욱 활성화 되기를 기대하며, 2024년 12월에 ‘고양 인성 1·2·3 캠페인’을 이어갈 예정이다. 캠페인 내용은 ‘△1 먼저 인사해요 △2 고운말 사용해요 △3 서로 배려해요’이다.
고효순 교육장은 “인성교육은 모든 학교의 중점 교육이 되어야 한다. 오늘의 공유회가 2024년을 돌아보고, 2025년 고양 학생들의 인성교육을 함께 고민하는 자리가 되었다.”며 “교육지원청에서는 앞으로도 학교와 가정에서 학생들의 인성 함양을 위한 다양한 지원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문의: 031-929-2386 고양교육지원청 두어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