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경기도교육청, ‘지역 맞춤형 협력 모델’ 개발 학교와 주민 모두 만족하는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

  • 분류 도교육청
  • 공공저작물이용 적용
  • 공공저작물유형(상업적 이용) 금지
  • 공공저작물유형(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
  • 작성자 김영석
  • 등록일 2025.10.27
  • 조회수115
경기도교육청, ‘지역 맞춤형 협력 모델’ 개발 학교와 주민 모두 만족하는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2 이미지
경기도교육청, ‘지역 맞춤형 협력 모델’ 개발 학교와 주민 모두 만족하는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3 이미지
경기도교육청, ‘지역 맞춤형 협력 모델’ 개발 학교와 주민 모두 만족하는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4 이미지
경기도교육청, ‘지역 맞춤형 협력 모델’ 개발 학교와 주민 모두 만족하는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5 이미지
경기도교육청, ‘지역 맞춤형 협력 모델’ 개발 학교와 주민 모두 만족하는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6 이미지
경기도교육청, ‘지역 맞춤형 협력 모델’ 개발 학교와 주민 모두 만족하는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7 이미지
경기도교육청, ‘지역 맞춤형 협력 모델’ 개발 학교와 주민 모두 만족하는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8 이미지

경기도교육청, ‘지역 맞춤형 협력 모델개발
학교와 주민 모두 만족하는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

부천교육지원청, ‘학교시설 개방 위탁협약으로 학교와 지역 간 상생


26개 지자체와 업무협약, 지역 맞춤형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 추진

부천교육지원청 도내 유일 4주체 협약도시공사 위탁관리형 모델 운영

학교시설 개방에 따른 학교 부담 최소화, 지역주민은 안심하고 이용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로 학교와 지역주민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지역 맞춤형 협력 모델을 개발하고, 학교시설 개방에 대한 자율성과 책임성 강화에 나선다.

이를 위해 인식 개선을 도모하는 학교시설 개방 길라잡이 제작·배포지원체계를 구축하는 개방 친화적 학교구조 개선 및 주말 경비용역 활용 관리인력 부재 보완협력 방안을 마련하는 지자체 업무협약(MOU) 체결 및 현장 의견 수렴제도 개선을 위한 학교장 책임 경감 및 안전사고 소송 업무 지원등 다각적인 지원을 추진 중이다.

경기도는 지역 규모와 특성이 다양해 인구, 시설, 재정, 주민과 지자체 수요 등 각각의 환경에 따라 학교시설 개방 방식과 협력 형태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도교육청은 지역사회와 협력해 지역별 특성에 맞는 학교시설 개방 모델을 개발, 운영 중이다. 대표적으로 지자체 지원형(예산 지원, 시설물 설치 지원, 인력 지원) 도시공사 위탁관리형 ·군체육회 지원형 등이 있다. 이를 위해 도내 26개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또한 현장 의견 수렴을 위한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 추진단을 구성해 학교와 지역사회가 상생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교육지원청을 중심으로 학교, 지자체, ·군 체육회, 시의원, 학부모 등이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하며 기관 간 협력을 강화한다.

특히 경기도부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태성)은 부천시, 부천도시공사, 학교와 협력해 추진한 학교시설 개방 위탁협약 사업으로 지역사회와 학교를 잇는 거점 역할로 주목받고 있다.

부천교육지원청은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를 위한 선제적 조치로 교육지원청·부천시·도시공사·학교 관계자로 구성한 개방지원 업무협의체운영 학교시설 개방 위탁협약체결 재정적 지원체계 마련 인식 개선을 위한 관리자 연수 및 업무 지원 등에 나섰다.

이 가운데 경기도 내 유일하게 4개 주체가 협약한 도시공사 위탁관리형 모델이 눈에 띈다. 부천교육지원청을 중심으로 부천시·부천도시공사·학교가 학교시설 개방 위탁협약을 체결하고, 부천도시공사는 학교시설 개방을 위한 관리인력을 파견하는 형식이다.

부천도시공사에서 파견한 관리인력이 생활체육 프로그램 운영, 이용객 접수·관리, 시설 유지 등을 담당하면서 안전하고 체계적인 학교 개방을 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지난 2023년부터 현재까지 부천시 관내 초·중학교 11개교가 운동장, 주차장, 체육관을 지역주민에게 개방하고 있다.

협약교 관리자를 대상으로 한 개방 만족도 조사 결과, 94%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아울러 신규 신청 학교가 증가하며 사업이 점차 확대하는 추세다.

향후 부천교육지원청은 2026년 상반기 신규 협약을 체결하고, 매년 운영 성과와 개선사항을 점검해 사업을 지속적으로 늘려갈 방침이다. 현재 부천시와 학교 주말 개방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 중으로, 학교 운동장 청소 지원 등의 관리 대책을 마련하는 등 지원체계를 확립해 나갈 계획이다.

임태희 교육감은 학교시설 개방에 대한 현장의 부담감을 잘 알고 있다면서 다만 지금까지 시설개방으로 시설물이 훼손되거나 사고가 발생해 학교가 책임을 진 사례는 한 건도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절차적으로 이루어진 학교시설 개방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도교육청이 학교나 교사에 책임을 전가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학교가 지역사회 거점으로 자리 잡고, 학생들에게 최고의 교육 환경을 제공하는 데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첨부파일
이 페이지의 내용과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홍보기획관 언론담당
  • 전화번호
    031-249-0814
최종수정일
2025-04-01